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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스리, GIS기반 3D 콘텐츠제작 SW ‘씨티엔진 2012’ 출시

by 양갱좋앙 2012. 9. 24.

 

에스리에서 3차원 콘텐츠제작 툴이 출시되었네요.

실사보다는 애니매이션이나 게임 같은 느낌이 드네요. 지도에 잘만 적용한다면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 솔루션을 이용한 국내사례가 있다면 보고 싶습니다. ^^

 


 

한국에스리, GIS기반 3D 콘텐츠제작 SW ‘씨티엔진 2012’ 출시    

규칙 입력 기반 3D 도시 설계, 모델링 소프트웨어 
 
 
GIS 전문기업 한국에스리(대표 리차드 윤)는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을 결합한 3D 규칙 기반 3D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씨티엔진 2012’를 9월 말 전 세계 동시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규칙 기반 설계란 건물의 층수, 고도, 건물 표면 재질 등 디자인의 요소를 입력하여 한 번에 많은 수의 객체를 규칙적이고 통일된 형태로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이다.

규칙을 입력하는 초기에는 시간과 비용 투입률이 높지만 기존 다른 3D 모델링 프로그램에 비해 작업속도를 10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 에스리 씨티엔진으로 복원한 로마 제국의 3D 광경.

 


실제로 씨티엔진은 주택, 공공건물, 사원 등 7천 채가 넘는 로마 시대의 건축 양식을 규칙으로 입력하여 1700여 년 전의 로마제국 전성기를 3D로 복원하는데 사용되기도 했다.

10년이 걸렸지만 씨티엔진의 규칙 기반이 아니었다면 복원자체가 불가능했던 프로젝트였다.

 

 

   
▲ 씨티엔진으로 도쿄 거리를 재현한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션 'Car 2'.

이외에도 씨티엔진은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션 ‘카 2(Car 2, 아래 그림)’의 배경이 되는 런던, 파리, 도쿄와 같은 도시 경관과 경주 트랙 등 37,000여 개의 거리 구현에도 사용됐다.

이번에 출시된 씨티엔진 2012는 COLLDA, FBX, DXF, 3DS, VUE 등 대부분의 산업 표준 포맷과 뛰어난 호환성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에스리 리차드 윤 대표는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3D에 대한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GIS분야에서는 기술적인 한계로 도입이 늦어진 상황”이라며 “에스리의 GIS 소프트웨어 ArcGIS와 호환성을 높인 씨티엔진 2012의 출시로 GIS 분석 결과를 3D로 구현할 수 있게 되어 사용자들의 작업 능률과 결과물의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씨티엔진은 도시설계 소프트웨어 회사인 스위스의 프로씨저럴(Procedural Inc)사가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에스리는 지도로 구현되는 GIS 분석결과를 보다 정교하고 사실적으로 표현기 위해 2011년에 인수했다.

 

출처 :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33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