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S/2.GIS 시스템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태양광지도)

by 양갱좋앙 2024. 4. 11.

햇빛지도 (태양광지도)

http://solarmap.seoul.go.kr/index.do ▷ (변경 후) https://energyinfo.seoul.go.kr/solarmap?menu-id=Z080600 

 

1.개요

1.1 시스템개요

햇빛지도 서비스 는....

 

햇빛지도는 주변건물 간의 영향을 고려하여 건물 지붕 및 옥상에 입사되는 태양에너지 잠재량을 산출하여 태양광입사 에너지를 지도상에 표출하고 모의 시뮬레이션을 제공합니다.

 

 

햇빛지도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사용된 기술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대상 지역 : 서울 관내 전 지역(605㎢) 햇빛지도 구축, 태양광정보시스템 구축
기상정보 : 2001년~2011년간의 서울시 기상정보 분석 및 서울형 파라메터 도출
시뮬레이션으로 취득할 수 있는 정보 : 개별 건물에 대한 태양광발전량, 탄소배출 저감량, 비용절감액

해상도 : 1m X 1m 해상도의 '태양광에너지 음영도' 제공
분석 툴 : ESRI사의 ArcGIS® Solar Radiation Tool (직사광과 산란광을 고려하여 일사량(Wh/㎡)을 계산)

 

햇빛지도 구축 과정은 사이트(http://solarmap.seoul.go.kr/intrcn/intrcnBuildProcess.do) 에 구체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태양광에너지 음영도', '건물 태양광에너지 등급도' 의 정의 및 제작방법 등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햇빛지도 메인화면
[햇빛지도 메인화면]

 

햇빛지도에서 제공하는 메뉴별 목록
[햇빛지도에서 제공하는 메뉴별 목록]

 

1.2 햇빛지도 관련 기사

(2018년) 

 * 서울시, 도시관리 '라이다(LiDAR)' 측량 기술 도입 : 아울러, ‘라이다’ 기술을 통해 시내 건축물 옥상과 지붕에 입사되는 태양광에너지 잠재량을 산출 가능해 이 기술을 활용해 ‘서울시 햇빛지도’를 한층 업그레이드한다.

 * 서울, 올해 미니태양광 6만6천가구 설치 : 전기요금도 아끼고 온실가스‧미세먼지 걱정 없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생산에 동참하기를 원하는 서울 시민 누구나 시의 지원을 받아 미니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다. 설치 신청은 오는 11월30일까지 선착순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선정된 보급업체와 미니태양광발전소 제품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 및 서울시 햇빛지도 홈페이지에서도 열람 가능하다.

 

 

2. 주요 기능 및 서비스

2.1 햇빛지도 서비스

○ 처음 지도화면이 로딩할 때 등록된 태양광발전설비의 모든 정보를 지도위에 표시하느라 속도가 느린편입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보다는 크롬을 사용하면 보다 빠르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햇빛지도 서비스
[햇빛지도 서비스]

 

 

2.2 태양광발전 시뮬레이션

○ 사용자가 선택한 건물 및 건물 옥상의 임의의 면적을 지정하여 시뮬레이션 합니다.
 - 산출되는 값 : 태양광입사량, 연간 전기생산량, 이산화탄소 감소량, 비용절감액 및 월별 전기생산량
○ 태양광발전량 산출은 서울연구원에서 자체 개발한 Screening Logic을 기반으로 합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건물 에 대한 태양광 발전량 시뮬레이션
[사용자가 선택한 건물에 대한 태양광 발전량 시뮬레이션]

 

 

 

사용자가 선택한 임의면적 에 대한 태양광 발전량 시뮬레이션
[사용자가 선택한 임의면적 에 대한 태양광 발전량 시뮬레이션]

 

2.3 햇빛주제도 조회

○ 사용자가 '건물 태양광에너지 등급도'를 월별/분기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태양광에너지분포도'를 월별/분기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건물 태양광에너지 등급도
[건물 태양광에너지 등급도]

 

태양광에너지분포도
[태양광에너지분포도]

 

2.4 우리집 태양광 발전설비 등록

  • 소유한 집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설비의 위치 및 설치내역을 등록하여 정보공개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관리자의 승인절차를 통해 등록이 완료되면 시스템이용자들과 민간태양광발전설비 현황을 공유하게 됩니다.

 -  "나의 신청현황 > 태양광발전설비 등록진행현황" 메뉴에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5 태양광발전설비 A/S 신청

○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설치한 주택태양광발전설비에 대해 A/S를 신청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설비정보, 신청자, 설비소유자, 고장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서울시 지원태양광발전설비 여부를 확인한 후 신고서를 등록하면, 시스템 관리자가 검토 및 접수하여 A/S를 처리하게 됩니다.

 - "나의 신청현황 > 태양광발전설비 A/S 현황" 메뉴에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인용 출처
 - 서울특별시 햇빛지도

포스팅 작성 정보
- 최초작성일 : 2018.03.30
- 최종수정일 : 2018.03.30